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유튜브로 찾아본 BTS현상 !!
    카테고리 없음 2020. 2. 8. 17:55

    >


    최근 약 2주 동안 시간이 있을 때마다 미친 듯이 유튜브를 통해서 BTS를 검색하면서 관련 동영상을 보고왜'BTS현상'라고 하는지를 이해하게 됐다. 그 전에 BTS에 대한 제 사전 지식은 그리 많지 않았고 음악도 '불꽃' 그 한 곡만 제대로 알 뿐이었어요. 그 곡을 알고 있는 이유는 1단데 금 인상이 강렬하고 각인된 데다 지난해에 어떤 홍보 영상을 만드는 것에 그 곡을 사용한 이유로 정말 한달 동안 지겹도록 들었기 때문입니다. 아....지겹다는 표현은 좀 적절하지 않다. 1개월간 들어도 오히려 중독된만 해도 지겹지 않았다.​ 그랬지만 최근 BTS의 Love yourself월드 투어 1환에 전설적인 웸블리 스타디움 공연을 하는데 표가 순식간에 동날 수 없이 하루 더 연장 공연을 하고, 그 티켓도 순식간에 매진됐다는 소식을 접하고 어떻게 이런 1이 가능할지 궁금했다. 그래서 유튜브를 찾아보게 된 것입니다.제가 부분적으로 알고 있던 BTS의 곡은 굉장히 격렬한 안무를 수반하는 퍼포먼스여서 그런 곡으로 계속 라이브 공연을 한다는 게 불가능해 보였는데 ウェン블리 공연 실황을 보니까 생각보다 잔잔한 곡도 많고 그래도 많은 사람들. 아니, 거기 모인 모드가 호응해 감동하고 있었다.


    >


    그래서 찾아본 곡이 '전하지 못한 진심(The Truthuntold)'이었다. 주로 외국인의 이 곡에 대한 리액션 영상을 많이 봤는데, 이 영상은 어떤 퍼포먼스 없이 그저 자막으로 나오는데도 불구하고 음악만으로도 눈물을 흘리는 사람이 정스토리가 많았다. 소뮤직이 주는 위력이 아닌가 싶다. 너의 가사는 시적이고 슬프고 안타깝다는 반응이었어. 정스토리 이 뮤직은 잠시 듣고 있으면 저절로 눈물이 나지는 않는다. 최근 한 독하나의 TV 프로그램에서 한 소녀가 이 뮤직을 거의 완벽한 한글 발음 때문에 아름답게 노래해 큰 환호성을 받았고 그 영상도 유튜브에 검색해 보면 있다. 아마 커버곡으로 많이 부르는 음악 중에 하나가 아닐까 생각해.


    >


    ウェン블리 공연을 마치고 팬들에게 어떤 무대가 가장 감동적이었는지 물으면 다양한 무대를 들려주는데, 특히 빈도가 높았던 것이 BTS 진의 솔로곡 'Epiphany'였다. 무대는 사전에 노래비디오를 보지 않았다면 그다지 감동하지 않았을 텐데, ウェン블리에 모인 많은 팬은 이미 그 노래의 비디오를 본 사람들이었다 음악 자체도 아주 예쁘지만 중간에 쏟아지는 비를 맞아 그 비가 다시 맑은 아래 메일로 팽배하고 아름다운 선율의 하이라이트가 흐르는데 웬 브리, 무대에서도 그다 음 스크린을 이용하고 그런 순간을 매우 매우 극적으로 표현했기 때문에 알고 보면 매우 감동 1밖에 없는 것 같다. 게다가 이 뮤직은 'I'm the one I should love'라는 후렴구에서 조금 감동을 받는다고 합니다.


    >


    ウェン블리에서 봄날(spring day)을 무대에서 불렀는지는 모르지만 공연 전에는 스크린으로 영상이 흘러나와 함께 노래하는 장면이 있다. BTS팬의 아미들에게 가장 어려운 질문이 어떤 곡을 제1 좋냐고 묻는 것 이프니다니다. 아마 진짜 80%가 '모든 music가 다 좋다. 어떤 것을 선택할 수 없다는 반응을 보인다. 그러나 그 중에서도 가장 아름다운 곡이라고 하면 가장 많이 꼽히는 곡이 바로 봄날(spring day)입니다. 이 music은 세월호에 대한 헌정곡이라 우리에게 더 특별하지만 외국인들은 대한민국의 스토리를 잘 모르기 때문에 그들대로 정스토리의 열 더욱더 BTS의 music들을 해석하고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곡을 통해 그들도 세월호 참사에 대해 잘 알고 기다리라는 속수무책입니다.한 사람의 지시, 그리고 살아남은 자들이 겪는 죄책감 같은 고통 같은 것을 너희들이 공감하고 잘 알고 있다. music 자체도 정 스토리는 아름답지만, 그런 이야기가 그대로 music 비디오에 오마주되어 있다.보면절실한아름다움을느끼게되는거죠.


    >


    BTS의 팬을 아미(Army)라고 부르며 그들은 매우 강한 자부심을 갖고 있다. 데당이 강력한 팬 층을 형성하고 있는데 대략 세계적으로 하나, 000만명 정도로 추산하고 있다. (그보다 더 많을지도 모른다) 그들이 가장 감격스러웠을 때가 아마도 빌보드에서 올해의 듀오/그룹상을 BTS가 수상했을 때가 아니었을까. 사실 BTS가 이름을 부르기 전까지는 진가로 다른 강력한 수상 후보가 있었을 것 같지는 않다. 하지만 BTS가 나서자 정말 기절할 것처럼 기뻐했다지만 다른 이유가 아니라 BTS의 성장 과정을 나쁘지 않고 모두와 함께 했다고 느끼기 위해서였다. 어디에 있는지도 모르고 나쁘지 않다 국한 보이그룹이 역경을 딛고 함께 성장했고 마침내 글로벌 아이돌 그룹이 됐다는 자부심을 그대로 공유하고 있는 것이다. 그만큼 BTS는 팬들과 매우 매우 괜찮은 꽃게 1상을 소통하고 세세한 것을 모두 공유하고 있었다.아미들에게 왜 BTS를 괜찮냐고 물으면 공통된 답이 있다. BTS의 메시지가 인생에 큰 힘과 용기를 준다는 것이었다. BTS의 음악에는 이 스토리가 있고 메시지가 있으며 철학이 있다. 그걸 다 같이 느끼는 거였어.조금 부족해도 나쁘지는 않다를 사랑하라는 메시지를 끊임없이 하달하고 싶은 진솔한 이 스토리를 가감 없이 음악에 담아낸다. 이번 공연의 주제도 Love yourself, Speak yourself인데다 그것이 청소년에게 큰 공감을 주는 것이었고 BTS는 유니세프의 자선사업에도 많은 기부를 하고 있다. 그런 활동 덕분에 지난해 BTS는 유엔에 초대되어 그곳에서 매우 감동적인 연설을 했는데, 그것이 다시 전 세계 팬들의 심경을 건드렸다. 이 연설 장면을 지켜보던 팬들이 말없이 눈물을 흘리는 경우가 많다. 나쁘지 않다에 꼭 필요한 이 스토리를 해줬다고 느끼는 사람이 많은 것이다. BTS로 인해 나쁘지 않은 인생이 바뀌었다고 이 스토리를 하는 우리 아미들이 정말 많아. 밝고 긍정적이며 나쁘지는 않음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것이었다. 아마의 SNS는 그런 분위기가 넘쳐나지 않고, 악플에도 매우 성숙하게 대응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이는 청소년만의 문제가 아니다. 한 America방송에서 BTS를 소개하고 집에 하나 0대 자녀를 둔 부모는 아는 것도 있는 그룹이라고 표현한 적이 있지만 이를 두고 다양한 연령층의 아미들이 격렬한 반응을 보였다. 20대, 30대는 물론 40대 이상의 아미들이 나쁘지 않아 서서 나프지앙의 아들도 BTS에 의해서 인생에 영감을 받는다고 토로했다 ​ 실재 BTS또는 K-POP을 전혀 모르는 외국의 50대 이상의 사람들에게 BTS의 소리 나는(아마 봄의 날이라고 전하지 않은 진짜 아닌가 싶다)을 들려주면 음악이 매우 아름답고 가사가 너무 좋다며 한번에 빠지는 모습을 보인다. 아마 그동안 America소리 음악의 1개의 주류였던 힙합이 마약과 폭력 등을 미화하는 매우 부정적인 가사가 난무하며 이런"쓰레기 소리 편하다(America평론가들이 붙인 말)"에 비해서 BTS의 음악이 마치 천상의 소리 편한 것 같고 게다가 진지한 긍정의 메시지를 담고 있는 것에 놀라고 있었다.내가 정의한 'BTS현상'이란 어떤 계기로 BTS를 접하게 되면 이번에는 BTS에 빠져들어 그들의 메시지를 이해하고 공감하고 나쁘지 않은 삶을 긍정적으로 바꾸는 한편, BTS의 출신 국가인 국한에 관심을 갖고 국한문화와 한글을 사랑하게 되는 현상이었다. 그런 의미에서 국한 아미와 해외 아미와는 조금 다르다. ​ BTS이전에도 K-POP는 약 2000년 정도부터 알려지고 다녔다. K-POP의 특징을 단순하게 보면 음악에 가사가 있듯이 그 음악에 맞는 안무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청소년들 사이에 새로운 재미가 생긴 것이다. 요즘에는 많은 K-poprandom playdance가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것도 유튜브를 방문하면 정말 많다. 수십 곡의 K=POP을 틀면 그 춤을 아는 사람들이 나쁘지 않다고 그 안무를 하는데 정말 많은 사람이 모든 곡에 반응할 거예요.내가 본 것 중에 정말 소름끼치는 장면은 정말 오래된 곡인 현진영의 어두운 기억의 집에도 아주 나쁘지 않고 많은 사람들이 그 안무를 정확하게 따라하고 있는 것이다. 물론 BTS의 안무가 있는 음악에도 그렇게 열렬히 반응하지만, BTS가 기존의 K-POP과는 다른 점은 단순히 음악을 떠나 기쁘지 않고 그들의 메시지에도 열렬히 반응하기 때문에 조용한 솔로곡마저도 커버(댁을 따라 부른다)가 뒤따른 것이었다. 그래서 해외 아미 중에는 한국어를 몰라도 한글 읽고 쓸 줄 아는 아미가 아주 많다. 하지만 그러다가 자연스럽게 국어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고, 또 언젠가 BTS를 만나 기뻐지게 되면 그들과 국어로 대화를 나쁘지 않고 궁금해하는 꿈을 가지고 있다.해외 아미들이 가장 부러워했던 것 중 하나일 뿐이고 한정 아미들이었다 BTS의 팬미팅에서 멤버들이 팬들과 시선을 나쁘게 하지 않고 농담을 주고 받으며 서로 장난을 치는 장면 때문에 부러움과 질투를 느끼는 것 같아요. 따라서 K-ARMY와 I-ARMY(International ARMY)를 구분할 것입니다. K-ARMY는 BTS를 직접 터치할 수 있지만 I-ARMY는 BTS가 등장하는 스크린만 터치할 수 있을 뿐이라고 자조하거나 왜 나쁘지 않고 태어난 국가가 국한이 아닌지 원망스럽다는 말도 나쁘지 않고 국한으로 꼭 귀화하고 싶다는 사람까지 있다. 그만큼 국한애가 열정적이었던 아미 제일 괜찮다는 것 중에 하나도 나쁘지 않다.BTS가 글로벌 아이돌이 되면서 예전과 대단한 위상이 높아졌다는 소리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멤버들이 겸손하고 여전히 노력하고 있으며 팬들에게 애정 어린 최선을 다하겠다는 것이었다. 공연장이든 어디서나 BTS는 항상 아미들의 사랑을 표현하는데, 말 뿐 아니라 아주 사소한 행동에서도 그런 모습을 느끼게 해 줄 겁니다. 팬들과 친하지 않아서 같이 눈을 맞추거나 나쁘지는 않아.방송 중에 갑자기 뛰어든 소녀를 엄청 따뜻하게 안아주고 나쁘진 않아.SNS로 팬들에게 답한다.등 이런 것들이 아미들의 BTS에 대한 사랑을 깊게 하는 것이었다.다른 팬덤과 달리 아미들은 BTS가 휴식을 취하기를 바라고 있을 거예요. 그리고 그들도 BTS가 언젠가 병역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것도 알고 있다. 그래서 제안도 하겠죠. 이왕이면 BTS멤버들이 일시에 군 입대를 하고 한정의 분단의 현실, 나쁘지 않아아 가는 세계 평화를 위협하는 전쟁에 대해서 전 세계가 각성할 수 있는 계기가 되면 된다는 제안이었다 참 놀라운 1이던 잠깐 애 국적의 아미들은 BTS가 한번에 다 같이 군대에 가서 독도 수비대에 배치되면 독도 문제는 한방에 끝날 것과 이스 트리하는 것입니다. 그만큼 BTS의 파급효과는 상상을 초월한다.유튜브를 통해 BTS를 찾으면서 어느새 나쁘지 않아도 이 청년들에게 빠진 것 같다. 정말 멋진 녀석들이었다 그리고 현재의 상황으로 보아 BTS의 팬덤은 비틀즈만큼 아름답지 않고 어쩌면 영원할지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키위 20세기에 비틀스가 있었다면 2가지 세기에는 BTS가 있다고 표현하기도 하므로, BTS는 이를 존경하는 무대를 갖기도 했다. 우리 세대의 사람들이 엄청 요즘도 비틀즈를 기억하게 아시아, 최근 1, 고 있는 BTS팬텀은 50년 후에도 유지될 수 있겠다.BTS현상은 단순한 K-POP현상이 아니라고 이 스토리로 만들고 싶다. 언어 인종 종교 등 온갖 차이에도 불구하고 사람이 갖는 근본적인 감성과 삶에 대한 거대한 공감대가 BTS의 힘이 아닐까. 나쁘지 않아도 그들을 응원하고 다른 아미처럼 BTS의 다소 리메세제를 기대하게 된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