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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보험료까지 영향을 미치기 시작한 자율주행기술 - 20첫7.첫2.첫3
    카테고리 없음 2020. 3. 10. 17:36

    진정한 패러다임입니다. 전환은 최근에 시작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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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동희의 자동차 잡학] 최근 자동차에 관한 이슈 중 가장 관심을 끄는 것은 역시 자율주행입니다. 사람의 개입이 없어도 자동차가 목적지까지 스스로 운전해 가는 장면은 지난 수십 년간 미래를 상상하는 장면마다 늘 등장했다. 당장 퇴근길의 지루한 교통체증 속에서도 지친 몸을 편하게 쉴 수 있다면 얼마나 나쁘지 않을까. 소가족과의 장거리 여행으로도 도로가 아닌 주변의 아름다운 풍경을 보며 대화하는 시간을 더 가질 수 있다는 것도 자율주행을 통해 얻는 매력 중 처음은 아니다.무엇보다 자율 주행 기술의 발전으로 기대할 수 있는 것은 "보다 안전한 주행"입니다. 교통사고를 줄이고 인명과 재산의 손실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인간보다 기계가 특정 환경에서는 실수를 할 확률이 매우 높기 때문에 가능한 처음입니다. 우리에게 나쁘지 않다고 해도 발생한 교통사건의 원인을 분석해 보면 대부분 인간에 의한 잘못에서 비롯된 경우가 많다.​ 교통 안전 공단 자료에 따르면 고속 도로 교통 사건으로 죠루 소리, 과속, 전방 주시 태만 등 운전자의 잘못에 의한 원인이 87%에 가까웠다. 타이어의 파손이 나쁘지 않아 차량 결함은 9.8%로 자동차 자체보다는 사람의 실수를 줄이는 것이 사건률을 오전, 추는데 큰 역할을 하게 된다. 특히 속도가 빠른 고속도로는 첫 문제가 나쁘지 않으면 피해가 크다. 따라서 자율주행 기술을 활용해 사건을 해결할 수 있으면 사망률을 크게 오전에 낼 수 있어 큰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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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실 오메리카 자동차 엔지니어 협회(SAE)가 정의한 하나발죠크잉 완전 자율 주행 상태의 수준 4이상이 없어도 뭉지에율의 감소에 대한 연구 결과는 조금씩 자신 오고 있다. 시내 주행을 포함한 도로 환경에서 운전자 개입 이본 모니터링이 필요 없는 자율 주행 상태를 이 말 하지만 실제로는 SAE레벨 2에 해당하는 부분, 자율 주행 자동차의 상태에서도 뭉지에율이 크게 떨어진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메리카 고속 도로 교통 안전 협회(NHTSA)이 올해 초에 따르면, 테슬라의 자동차에 걸린 오토스티아(AutoSteer)기능이 활성화된 경우 차량 추돌 뭉지에율이 40%본인 감소했다. 테슬라의 자율주행 기술인 오토파하날롯 중 하나로 자동주차와 차선변경을 지원하는 이 시스템은 핸들 방향을 자동으로 조절한다. 실질적으로는 자율주행을 위해서라기보다는 운전자의 스티어링 조작 실수를 막아 문재가 줄었다는 분석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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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처음 단 장비를 통해서 의문 줄이고 손해율 오전 춤추면, 보험료도 낮아지고 야키슬의 발전으로 의무나 감소하는 것은 당연히 기뻐하며 1이었다 이처럼 의문률이 떨리고 토지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는 부분이 있다. 그것은 자동차 보험이었다 보험은, 어디까지 과도의 철저한 통계를 기초로, 정해진 확률에 의해 결정되는 사업이었던 대등한 경우의 수를 가능한 한 많이 모아 분류에 의해 미래를 예측해 기준이 되는 보험료를 산정합니다. 향후 생성될지 모르는 피해자에게 지급할 보험금과 보험사 운영에 필요한 경비 및 수익을 계산하여 보험료에 반영합니다.​ 보험 회사 입장에서는 의무인지 1어 그와잉지 없으면 받은 보험금이 당싱로 수익으로 이어지지만 만약 받은 보험료보다 큰 보험금이 난 안 간다고 마스 면 손해를 보기 때문에 많은 자료를 모으고 철저한 연구를 통해서 보험료를 책정합니다. 또 회사의 수익만 소견하고 덱무 높은 보험료를 결정하면 보험 가입자의 부담이 커지기 때문에 기준 보험료는 보험 개발원에서 1그와루죠크에서 미리 정합니다.물론 자동차보험은 너무 과하다는 것이 다양한 요인의 영향을 받는다. 자동차 종류에 따라 의문의 비율이 달라지는 것은 물론 피해 정도도 달라진다. 예를 들어 무겁고 덩치가 큰 SUV는 차에 탄 사람이 다치는 경우(자신의 신체손해)는 적지만 상대방의 차(대물)와 타인(대인)은 손해를 볼 가능성이 매우 높다. 그 때문에, 이러한 부분에서 기준 보험료를 보다 높게 책정합니다. 여기에 차의 용도, 운전자의 과인 및 성별과 직업 등도 통계적으로 의문률이 다르기 때문에 매우 복잡한 과정을 거친다. 또, 자동차 보험을 "종합 보험"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짐의 보험 증권으로 여러가지 담보를 정리했기 때문입니다만, 의무 보험과 함께 대인/대물/자기 신체 손해/자기 차량 손해와 무보험차 상해등이 이것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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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기에 자동차에 장착된 안전장비도 보험료를 낮추는 요인이 된다. 저희 과인라에서 가장 먼저 보험료 할인이 적용된 것은 자동 변속기와 ABS 할인입니다. AT를 장착한 차량이 사고율이 낮은 데다 ABS가 교통사고 감소에 효과가 있어 실시했지만 자동변속기가 일반화되고 ABS가 의무화되면서 모두 폐지됐다. 현재는 에어 백이 붙은 경우에 자기 신체 손해에 대해서 운전석은 10%, 조수석 에어 백이 있으면 추가로 10퍼센트를 좀 더 깍아 주고 보험 회사에 의해서 사이드 에어 백이 있으면 추가 할인을 하고 주기도 할 것입니다. 전체 보험료를 할인하는 것은 블랙박스 할인이 있다. 보험 회사에 의해서 3~5%까지 할인이 되는데 이는 물증 자료 확보 사보험 사기 예방 등 교통 사고율의 감소보다는 손해율을 낮추는 효과가 크기 때문이다.자율주행 기술을 활용해 보험 할인에 반영한 사례는 해외에서 볼 수 있다. 올해 3월 미국의 스타트 업의 보험 회사인 루트(Root)에서는 3월부터 자사의 앱을 통해서 고속 도로 주행 때 테슬라의 오토스티아이 작동하는 주행 거리를 측정한 뒤 이에 비례하고 지정된 만큼 보험료를 할인하는 방식이다. 오토스테어를 활용해 주행하는 거리가 항상 길어질수록 당연히 더 많은 할인을 받는다. 물론, 루트는 미국에서도 9개 주에서 밖에 적용되지 않고 영향력이 크지 않지만 처음이라는 것에 의미가 컸다. 물론 비슷한 기능이 있는 다른 브랜드의 차로도 확대한다는 방안은 발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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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에 동참한 것은 영국 최대 자동차보험회사 다이렉트라인(Direct Line)이었다. 역시 테슬라의 오토스티아 기능에 대해서 5Percent할인을 제공하기로 한 것이었다. 세계에서 2번째이지만, 자율 주행 기술을 안전하다고 인정하고 할인이 적용한 전통적인 오프라인 보험 회사여서 실제 보험 업계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칠 전망이었다.어떤 종류의 자동차 신기술이라도 실제 사고율을 줄이거나 나쁘지 않게 손해율을 낮출 수 있다면 이를 장착한 차량에 대해서는 해당 보험료를 깎아주는 게 옳다. 여기에는 전자식 주행안정화장치(ESC)가 나쁘지 않은 차선리가면경보(LDWS), 후방경보(BSD), 자동긴급제동보조(AEB) 등이 대상이었다.국내에서는 자율주행 관련 기술이 보험 사고에 미치는 영향은 지금까지 국내에서는 관련 자료를 수집 중이었으며 구체적인 할인 요율 등은 발표되지 않았다. 자율주행 기술은 단순한 상상 속의 산물이 아니다. 마르너로 자동차에 관한 생태계에 영향을 주고, 바꾸고 있다. 하루빨리 관련 법규가 정비돼 소비자가 혜택을 볼 수 있기를 기대한다.자동차 칼럼니스트 이동희 #자동차 칼럼니스트 이동희 #이동희의 자동차 상품 기획 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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